도서 구성
『미래 교육과 4․16』교과서는 학교급별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총3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중학교와 고등학교 도서는 경기도교육청의 인정 심사를 거친 인정 교과서이다. 2020년 11월 경기도교육청에 인정 교과서 심의본을 제출하여 2021년 8월에 인정 교과서로 최종 승인을 받았다. 이에 따라 2021년 하반기에 일선 학교에서 교과서 주문이 이루어지고, 교과서를 신청한 학교에 한해 2022년 신학기부터 사용된다. 초등학교 도서는 인정 도서 규정상 교과서 신청이 불가능한 관계로, 일반 판매용 단행본 도서로 출간되었다.
도서 활용 방법
4·16 계기 교육 자료 매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일을 전후로 학교에서 계기 교육을 실시할 때 이 교과서를 활용할 수 있다. 이 교과서를 통해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고 안전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실천해야 할 일을 생각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초, 중, 고 모두 4·16 계기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별도로 수록하였다.
학년별 주제 통합 학습 계획 자료(교과 융합·연계 수업 자료) ‘재난과 안전’, ‘인권’, ‘평화’, ‘생명’ 등의 주제를 사회, 도덕, 역사, 민주시민 등 다양한 교과와 융합하여 수업하고자 할 때 이 교과서를 활용할 수 있다. 이 교과서는 순차적인 한 학기 수업 과정으로 개발되었으나 단원별로 독립성도 가지고 있으므로 단원을 선별하여 다양한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창의적 체험 활동·자유학년제(중학교) 창의적 체험 활동 영역 중 자율 활동으로 이 교과서를 활용할 수 있다. 간단한 내용 학습 후 모둠이나 개별 활동으로 진행하면 좋다. 한 학기 수업으로 진행할 수도 있고 필요에 따라 교과서의 내용을 발췌하여 진행할 수도 있다. 이 교과서는 자유학년제 수업의 주제로 선정하여 활용할 수도 있다.
학교 선택 과목(교양)·안전 교육 자료 이 교과서를 학교 선택 과목(교양)으로 선정하여 한 학기 동안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학생들은 안전을 중심으로 인권과 생명 등 다양한 가치를 학습하면서 민주시민으로 한 걸음 성장할 수 있다. 또한 학교에서 안전 교육을 의무화하고 있으므로 이 교과서를 안전 교육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주요 내용
『미래 교육과 4·16』 교과서는 진실과 양심, 기억과 기록, 국가와 책임, 공감과 연대, 미래 세대의 주권 실현이라는 핵심 역량을 중심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미래를 이끌어 가는 데 필요한 기본 인성을 갖추게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또한 이 교과서는 성찰을 통해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자율성과 책임성을 길러 주고자 하는 실천적 성격도 지니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교과서는 사회적 재난으로서 세월호 참사의 과정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사회적 성찰과 더불어 우리 공동체가 참사의 아픔을 이겨내는 과정을 살펴본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생명의 존엄, 공정과 정의, 상생과 평화 등의 가치를 내면화하여 미래 사회의 주체적인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차례
- 초등학교 『미래 교육과 4․16』 -
I 그날을 기억해요
1 그날의 일들
2 그날의 의문
3 그날의 사람들
4 그날을 기억하는 곳
II 마음을 나누어요
1 마음의 기록
2 진실의 기록
3 치유의 기록
4 온몸의 기록
Ⅲ 세상을 바꾸어요
1 함께 나눈 슬픔
2 함께 낸 한 목소리
3 함께 모은 기록
4 함께 밝힌 촛불
5 함께 만든 약속
6 함께 바꾼 삶
Ⅳ 미래를 꿈꾸어요
1 세월호가 밝혀 준 길
2 미래로 가는 길
- 중학교 『미래 교육과 4․16』 -
Ⅰ 우리가 사는 세상
1. 민주주의와 시민 의식
국가란 무엇일까? | 시민의 힘으로 이룩한 민주주의
재난과 참사를 되돌아보다
2. 우리 사회와 언론
민주주의 사회에서 언론의 역할 | 진실 보도를 하지 못한 언론
가짜 뉴스 어떻게 대해야 할까
Ⅱ 우리가 만난 4월
1. 4 · 16과 만나기
세월호 참사의 그 날 | 출항에서 인양까지
2. 4 · 16 되짚어보기
침몰의 원인 | 그 날의 의문
3. 4 · 16 공감하기
끝나지 않는 슬픔 | 숨어 있는 슬픔 | 슬픔에 대한 공감
4. 4 · 16 진실 찾기
유가족, 길 위에 나서다 | 시민들, 함께하다
Ⅲ 함께 바꾸는 세상
1. 함께한 사람들
돕는 사람들 | 함께 극복하는 슬픔 | 마을에서 세계로
2. 기록과 기억
기억해야만 하는 이유 | 4·16을 기록하다
3. 예술로 그리다
문학으로 그리다 | 음악과 미술로 그리다 | 영화와 연극으로 그리다
Ⅳ 우리가 꿈꾸는 미래
1. 공동체와 연대
공동체란 무엇인가? | 연대란 무엇인가
2. 생명을 존중하는 삶
생명의 소중함과 그 가치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 19 팬데믹과 생명
인간을 넘어 자연까지
3. 평화와 인권이 함께하는 세상
평화란 무엇일까? | 평화를 위협하는 폭력 | 인권이란 무엇일까?
우리들의 인권
4. 학생이 만들어 가는 학교
학생 자치란 무엇일까? | 학생들이 만든 학교 매점
학생이 만들어 가는 교육 과정
- 고등학교 『미래 교육과 4․16』 -
1. 재난과 안전 사회
01 방치된 위험은 재난이 됩니다
• 위험을 양산하는 현대 사회 • 위험이 누적되어 재난이 된다
02 안전은 권리입니다
• 안전이란 무엇인가 • 안전과 인간의 권리
03 공동체의 힘이 재난을 이겨냅니다
• 재난 관리는 국가의 몫 • 언론과 시민 사회의 협력
2. 세월호, 그날의 기억
01 그날 배가 출항했습니다
• 배가 침몰하다 • 가만 있으라
02 그곳에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 책임을 다하지 않은 사람들 • 세월호 안의 사람들
03 국가는 국민을 보호해야 합니다
• 그날 국가는 무엇을 했는가 • 우리는 왜 국가에 묻는가
04 언론은 사회의 눈과 귀입니다
• 언론의 세월호 참사 보도 • 언론의 역할
3. 상처와 연대
01 우리는 함께 아팠습니다
• 가족을 잃은 슬픔 • 사회에 남긴 트라우마
02 우리 사회를 돌아봅니다
• 이윤과 효율이 빚어낸 비극 • 교육이 추구해야 할 가치
03 슬픔을 기록하고 기억합니다
• 노란 리본과 기억 • 기록해야 하는 이유
04 마음을 한데 모읍니다
• 세월호와 함께한 사람들 • 촛불과 광장
4. 인간 중심의 미래
01 생명과 죽음을 돌아봅니다
• 생명, 그 소중함 • 죽음을 예우하는 사회
02 정의로운 사회를 꿈꿉니다
• 공정한 사회에 대한 성찰 • 사회 정의를 회복하는 길
03 상생과 평화로 나아갑니다
• 갈등을 넘어 상생으로 • 우리 안에 키우는 평화의 싹
출처- 416연대 보도자료. http://416act.net/board_notice01/103586
세월호 교과서라니 !!!?? 이런교과서를 승인한 경기도교육청은 무슨생각인가? 아이들에게 세월호 사건에 대해 가르치면서 촛불시위까지 정당했다고 세뇌시길 목적인가?? 이 교과서가 올해 하반기에 교과서 주문이 이뤄지고 2022년 신학기부터 사용된다는데... 이런 교과서로 아이들을 가르친다면... 좌파양성교육이 될 것이다.
경기도 교육청 뿐만 아니라 전국의 교육청 교육감들이 전부 좌익 사상에 물든 사람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이자들의 목표는 유치원 교육부터 공산주의 사상, 동성애 옹호, 성평등 문화, 젠더 이데올로기를 통한 가정파괴를 목표로 아주 깊숙하게 오래전부터 우리나라 곳곳에서 활동해온 자들입니다. 무늬만 그럴듯한 저들의 선전 선동에 속아서 전국 곳곳 각 영역마다 불순 세력들이 침투하지 않은 곳이 없는...속은 다 썩어서 중병에 걸려있는 상황이 현재의 대한민국 상황입니다. ㅠㅠㅠ
경기교육청, 교실 태극기도 친일 잔재라며 철거대상 지목
‘친일 잔재 청산 프로젝트’ 시행… 20개 사업 7억5000만원 세금지원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은 2019년부터 ‘친일 잔재 청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김원웅 광복회장의 ‘소련 해방군, 미국 점령군’ 발언 영상도 이 프로젝트의 일환이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3·1절 기념사에서 “친일 행적이 확인된 작곡가가 만든 ‘경기도 노래’를 폐지한 것처럼, 올해를 경기도 친일 청산 원년으로 삼겠다”고 했다.
아직도 모르셨나요? 경기도 교육청을.....